티스토리 뷰
목차
가진 자산은 집 한 채 전부라면, 주택연금으로 노후자금 걱정 없이 매월 연금 받아 쓰실 수 있습니다. 가입 후 집값이 내려도 매월 동일한 수령액을 받고, 집값이 올라 차액이 남으면 자녀 몫으로 상속할 수도 있어서 집 처분이나 이사 걱정까지 덜어주는 가장 확실한 노후 대비책입니다!
주택연금으로 매달 얼마나 받을지 알고 싶다면,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로 간편하게 조회해 보세요!
🔽 주택연금 계산기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을 최대로 받으려면 가입 시점이 고령일수록 집값이 비쌀수록 수령액이 큰 구조입니다. 따라서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전 얼마나 이득일지를 미리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월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www.hf.go.kr) 접속 후 예상연금조회 화면에서 쉽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바로 조회해 보세요!
주택연금 계산기
한국주택공사가 제공하는 주택연금 계산기는 주택소유자 생년월일과 주택가격만 있으면, 매월 받는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을 간단하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조건은 부부 두 사람 중 1명만 55세 이하면 되고, 부부 합산 공시가격 12억 이하의 주택을 소유하면 가입 가능합니다. 공시가격 12억을 초과하는 2주택자라면 비거주 주택을 3년 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도 가입 가능합니다.
주택가격 시세 검색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에 필요한 주택가격 시세(공시가격)은 주택연금 계산 화면에 있는 [시세 검색] 버튼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검색 버튼을 통해 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택연금 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연금은 자가 주택으로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평생 거주와 평생 지급을 보증하는 국가 제도입니다. 즉 주택 소유자가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노후생활 자금을 매월 연금방식으로 지급받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의 주요 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연금은 내 집에 평생 거주하면서 평생 연금 지급을 보장하고, 가입자가 사망한 후에도 연금의 감액 없이 배우자에게 동일한 금액을 지급합니다. 주택연금은 이용 도중 집값이 오르거나 내려도 연금 지급액은 변동 없이 동일한 금액을 받습니다.
- 내 집에 평생 거주, 평생 연금
- 가입자 사망 후에도 감액 없이 동일한 금액 지급
- 부부 모두 사망 시, 사후 정산 후 연금 지급 종료
- 이용 도중 집값 변동이 있어도 연금 지급액은 변동 없음
주택연금 사망시
주택연금을 받다가 부부가 모두 사망하는 경우에는 사후 정산 후에 연금 지급을 종료하게 됩니다. 이때 주택을 처분한 가격으로 정산 금액이 부족하면 공사가 부담하고, 주택 가격이 올라 주택을 처분한 돈이 남으면, 자녀 등 상속인에게 상속합니다.
▼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